오해부터 바로잡기
"동의보감의 지은이는?"
"정답! 허준"
과연 정답일까? 아니다! 『동의보감』은 허준 혼자 지은 책이 아니다. 양예수, 김예남, 이명원 등이 함께 엮었다.
TV 드라마로 각인된 허준의 이미지, 베스트셀러로만 알려진 동의보감. 우리의 이해는 얼마나 정확할까? 이 강좌는 『동의보감』 번역에 직접 참여한 박석준 한의사가 동의보감의 실체를 제대로 알려주는 입문 강좌다.
핵심 개념 여섯 가지
내경편의 핵심 개념들을 통해 한의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이론과 실용의 균형
일상에서 바로 활용하는 동의보감
간단한 응급처치 요령
늘 먹으면 좋은 음식과 약재
각종 질환에 도움되는 식이요법
호흡법과 양생법
스물두 가지 단방 처방
현대인의 스트레스성 질환 대처법
"체했다고 손만 따지 마세요!"
강의 구성
1-3강
동의보감 전체 조망
허준의 실체, 편찬 배경과 특징, 독자성과 가치, 집례와 신형장부도
4-5강
기(氣)의 세계
기의 개념, 호흡법, 만병의 근원으로서의 기, 인삼고·독삼탕·황기탕
6-7강
신(神)과 감정
칠정(七情), 전간과 전광, 신병에 약 쓰는 비결, 감정이 몸에 미치는 영향
8강
혈(血)의 이해
혈과 기의 관계, 출혈의 종류, 정화수·당귀·애엽 등의 단방
9-10강
꿈과 잠
혼백이 꿈이 된다, 오장의 허실과 꿈, 잠자는 법, 사향의 효능
11강
목소리와 언어
신(腎)에서 나오는 목소리, 폐의 기능과 언어, 귤피와 계자의 효능
12강
진액과 담음
땀의 종류, 눈물·콧물 등의 진액, 담에 대한 왕은군의 이론
이런 분께 추천
건강과 양생에 관심 있는 모든 분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가정주부·부모
동의보감을 제대로 읽고 싶은 분
한의학·동양철학을 공부하는 학생
스트레스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현대인
민간요법·대체의학에 관심 있는 분
수강생의 목소리
"난해한 이야기를 잘 풀어서 얘기해주시는 분은 처음입니다. 혼자 책 읽으면서 바둥댈 때 놓친 것들을 쏙쏙 뇌에 집어넣어주셔서 너무 좋았네요. 몸 돌보기에 평소 관심을 가진 분들께 추천할 만한 좋은 강의입니다."
"동의보감은 혼자서 읽기엔 만만찮은 책이다. 하지만 이 강의와 함께라면 그런 어려움을 확실하게 덜 수 있다. 실제 동의보감 번역에 참여한 박석준 선생님의 강의는 요점을 쉽게 집어줘 이해를 돕는다."
"단식 후유증으로 속이 뒤집어졌을 때, 동일한의원에서 약을 한 재 지어먹었습니다. 그때 선생님이 지어주신 약을 먹고 몸이 빨리 나았습니다. 그 뒤 몸이란 것에 흥미를 갖고 강의까지 듣게 되었네요."
"한의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동의보감의 문화적 가치와 실용성을 배우게 되어서 너무 즐거웠습니다. 첫 강의에선 허준의 실체에 관한 의문점을 풀 수 있었고, 고전과 실생활이 하나된 참살이법을 배웠습니다."
강사 소개
박석준 (한의학자, 양재동일한의원 원장)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3대째 내려오는 집안의 가업을 잇고자 대전대 한의예과에 입학하여 한의학을 공부했다. 동의과학연구소를 설립하여 한의학과 철학의 융합을 시도하며, 허준의 동의보감을 집중 연구해왔다. 『동의보감』 번역에 직접 참여했으며, 현재 동의과학연구소 소장, 고전아카데미 원장, 양재동일한의원 원장으로 한의학의 현대화에 기여하고 있다.
허준만큼 할 수 있다
우리가 허준처럼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기본적인 한의학 원리를 이해하고,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양생법을 익히며,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스스로 돌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
『동의보감』은 단순한 의학서가 아니다. 이 책은 인간, 사회, 세계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담고 있다. 도교적 관점에서 우주의 질서와 인간 몸의 질서를 연결하고, 정신과 육체를 분리하지 않으며, 예방과 치료를 통합한다. 1610년 초간본이 나온 이래 400년이 넘었지만 그 가치는 여전하다.
현대인들의 각종 스트레스성 질환까지 옛 정성 그대로, 허준 선생의 처방대로. 박석준 선생과 함께 우리 집 주치의로 정식 입문해보자. 12강이 결코 길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