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철학정치철학스피노자의 탈근대주의:『신학-정치론』읽기

강좌정보
스피노자는 과연 무신론자인가? 그가 주장한 보편 종교란 과연 어떤 것인가? 유대계 가문에서 태어나 유대식 교육을 받고 자란 스피노자가 파문을 겪으면서도 끝내 주장하였던 기존 종교와 정치의 문제. 스피노자의 저서 『신학 정치론』과 그의 사상 주변의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통하여 어쩌면 낯설었을지도 모르는 스피노자의 정치 철학에 대하여 알아보자.




기적과 예언


종교는, 특히 그리스도교는 그 종교의 기원을 기적과 예언에 두고 있다. 그렇기에 성서에서 언급되는 기적을 경험하고 예언을 믿고 있는 히브리 민족은 자신들의 특별함과 우월함을 전제로 유대교와 유대 국가를 이어갈 수 있었다. 하지만 스피노자는 이러한 기적과 예언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입장에서 비판을 이어간다. 그의 저서 『신학-정치론』에서 그는 기적이라는 것에 대하여 분석하고 기적을 부정해야 마땅하다는 점을 논리적으로 설득해 나간다. 기적을 부정하는 것이, 기적을 믿음으로써 세상의 다른 모든 것을 의심하는 것보다는 당연히 낫다는 주장이다. 또한, 예언에서도 이전까지 있었던 예언과 예언자에 관한 주장을 하나하나 살피고, 문제를 밝혀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의 결론에서 유대교의 비판점과 탈유대교적 사상을 드러내게 된다.


히브리 신정


히브리 신정이란 유대교식 율법과 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종교와 정치가 결합한 형태의 히브리 국가의 정치체제를 뜻한다. 스피노자는 히브리 신정에 대하여 날카롭게 분석하고 또한 강하게 비판하였는데 히브리 신정의 문제점을 통하여 히브리 국가가 쇠퇴하게 된 이유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또한, 히브리 신정의 분석을 통하여 근대적이고 보다 발전된 자신의 정치 철학을 전개해나갈 수 있었는데, 이는 이후 루소, 헤겔 등의 후대 철학자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남기게 되었다. 이 강의에서는 스피노자의 저서 『신학-정치론』의 내용뿐 아니라, 그에 대한 다른 여러 학자의 글을 소개하며 히브리 신정의 분석과 그 문제점에 대해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피노자의 정치와 종교


네덜란드 출신의 철학자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는 흔히 무신론자로 여겨지는 17세기의 철학자이다. 유대계 가문에서 태어나 유대식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스피노자는 데카르트 등의 사상을 접하게 되면서 유대교의 문제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사상을 발전시키게 된다. 이 때문에 결국 유대교에서 파문 선고를 받은 그는 이후 익명으로 이번 강의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신학-정치론』을 출판하였다. 하지만 신학 정치론의 내용을 단순히 무신론적 철학자의 신에 대한 모독이라고 폄하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스피노자는 기존의 신에 대한 믿음과, 종교, 그리고 종교의 탈을 쓴 미신에 대하여 비판하였지만 그렇다고 신의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그는 유대교의 율법과 히브리식 정치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욱 발전된 형태의 종교와 사회를 구하고자 하였던 것뿐이다. 이번 강희경의 스피노자 강의를 통해 그간 가져왔던 스피노자에 대한 오해를 지우고, 그가 기존의 것을 비판하고 새로운 사상을 전개하는 과정을 통해 지금 시대에 어떤 점들을 적용하고 이어나가야 할지 고민해볼 수 있을 것이다.


"광적인 믿음의 시대에 스피노자는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 스티븐 네들러




강사소개
교재소개
스피노자, 『신학-정치론』(강영계 역, 서광사, 2017)
강좌보기
맛보기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