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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교양교양인문학[합동강좌] 멜랑콜리 횡단하기

강좌정보
사랑, 이별, 죽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우울할 땐 약이 아니라 인문학이다. 인간은 왜 우울에 빠지는지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우울 할 땐 약이 아니라 인문학이다 !

- 약에는 부작용이 뒤따르지만 인문학 사전에 부작용은 없다.


우리는 왜 우울하고
, 왜 사랑을 찾아 헤맬까?

이열치열이라고 우울과 사랑에 사로잡혀 버리는 건 어떨까?

여기, 우울과 사랑에 대한 격공의 인문학적 성찰이 있다!


멜랑콜리
(우울)란 무엇인가


사랑과 죽음은 멜랑콜리의 모태다
. 멜랑콜리의 증상을 프로이트는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멜랑콜리는 깊숙이 파고드는 고통스런 불쾌감, 외부 세계에 대한 무관심, 사랑하는 능력의 상실, 자기비난과 자기욕설, 망상에 빠져서 처벌을 기대, 자존심의 실추 등을 가리킨다


멜랑콜리에 빠진 주체는 자신이 상실한 대상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을 나르시시즘적으로 동일화 한다. 결국 주체는 이 상실한 대상에 의해 압도당하고 있는 것이다. 잃어버린 대상에 대한 애도의 실패는 사라진 대상 대신, 이제 그 대상과 동일화된 자기를 처벌하는 데 까지 이르게 된다. 그래서 극단적으는 자살에 도달하기도 한다.


각 강의 개요


1강 : 바르트의 슬픔

왜 우리는 멜랑콜리에 빠져 허우적대는가. 광기의 이름임과 동시에 그에 맞서는 이중적인 멜랑콜리. 인문학자 김진영의 안내로 멜랑콜리와 전면적으로 만나보자. 왜, 지금, 멜랑콜리인가. 이 강에서는 이별의 주체, 상실의 주체, 슬픔을 배반하고 코드화하거나 승화시키지 않는 정직한 주체에 대해 살펴본다. 이러한 주체는 슬픔을 재빨리 제거하려는 부르주아적 허위의 주체에 대항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2강 : 우울의 이중성과 현대인의 사랑

숨 쉴 수 없을 때, 우리는 스스로 상처를 열어야 한다. 아도르노는 상처의 철학자다. 그의 사유는 모두가 상처의 기록들이지만 그 기록들은 동시에 악보다. 조난의 시대에 아도르노의 상처는 우리에게 유리병 속의 악보로 도착한다. 이 악보를 꺼내어 읽고 연주하는 일 - 그것은 우리의 오래된 상처를 기억하고 숨쉬는 법을 찾는 일이다. 이 강에서는 절망할 수 있는 사람이 희망도 가질 수 있다는 아도르노 특유의 변증법(부정 변증법)을 고찰해 본다. 아도르노의 이러한 변증법은 벤야민의 정지 상태의 변증법과도 연계된다.


3강 : 우울증과 노자

삶이 지금보다 더 행복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노자』 라는 거울을 통해 현재 우리의 삶을 새롭게 바라보고, 우주적 사랑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보자. 이 강에서는 비우고 멈출 줄 아는 삶을 예찬했던 노자의 사상에서 현대인의 과속질주, 만족을 연기하는 라이프 스타일에서 현재의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는 우울증적 주체를 진단한다.


4강 : 카프카의 고독

카프카의 『성』을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 상실! 도시의 사람들은 무엇을 잃어버렸고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까? 이번 강에서는『성』의 측량사 k(이방인으로서 k뿐 아니라 마을 사람들 전체)를 비롯해 성에 도달하지도 클람을 만날 수도 없는 무력한 군상들을 다룬다. ‘성’은 마치 감시 카메라처럼 그들을 감시하고 통제하고 있다. 이 절대적 시선에서 오는 무력과 고립감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까.


5강 : 문명 속의 고통, 우울

이 강은 작금의 사회가 던지는 우울과 고통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대답이 될 것이다. 인간을 억압하는 문명이 각종 정신병리적 현상들을 낳고 있다는 것을 살펴보게 된다. 히스테리, 강박증, 도착증, 정신병. 프로이트는 우울증을 정신병의 영역에 포함시키는데 이러한 인간의 정신병리는 문명의 흔적으로서 문명의 구조, 현대 사회의 구조를 제대로 알아야 여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6강 : 우울장애

심리학과 관련한 깊이 있는 지식을 쌓고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나는 어떤 사람인가? 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나의 마음을 디자인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강에서는 현대인이 자존감이 낮은 이유와 그에 따른 자기 파괴적 양상을 살펴본다. 우울증은 자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만큼 그 원인으로서 현대인을 둘러싼 현대 사회의 모순, 조건들을 파헤쳐 본다(최근 건강보험 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비정규직 군에서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이 급격히 증가했다). 

7강 : 우울한 오브제

우울한 현대사회의 문화비평 도구로서 사진론을 제기한 수잔 손탁. 오늘날 고도의 테크놀로지 사회 안에서의 예술과 문화, 삶의 문제들을 대면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강에서는 우울한 오브제가 가진 저항의 코드, 광기의 미학을 탐험해 본다.


8강 : 죽음과 멜랑콜리

색은 이해와 판단을 넘어서는 감각적이며 직관적인, 그리고 이미지로 가득 찬 대상이다. 색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색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세계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이며, 우리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일이기도 하다. 인문학으로 듣는 색(色)다른 이야기에 빠져보자. 여기서는 멜랑콜리가 검은색을 의미하는 melas(멜라스)에서 유래되었으며 이 ‘검정’은 모든 것을 지우고 ‘또다른 시작’을 내포하는 색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살펴본다. 멜랑콜리는 시작을 위한 ‘긍정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아트앤스터디가 준비한 멜랑콜리 횡단하기 !
멜랑콜리 수호자, 7인의 핵라인업으로 재단장한 멜랑콜리 투어.
그 필수 코스, 우울과 폐허의 수풀 사이로 새어나오는 한 줄기 빛을 따라가 본다.

강사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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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Th. 아도르노: 침묵 앞에서의 현기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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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Th. 아도르노: 침묵 앞에서의 현기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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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바르트: 대체할 수 없는 슬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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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바르트: 대체할 수 없는 슬픔-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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