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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근현대철학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Ⅱ: 시와 회화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강좌정보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일 뿐 종착역이 아니다. 그의 예술론은 횔덜린에 대한 여러 차례의 강의, 트라클, 세잔, 클레 등 다양한 시인과 미술가에 대한 논의를 통해 발전하고 변화해갔다. 이 강의는 이 궤적을 추적하며 하이데거 예술론의 전모를 밝힌다.

하이데거의 후기 사유와 예술론의 변화


『예술작품의 근원』에서 제시된 하이데거의 예술론은 이후 크게 변화한다. 1930년대의 하이데거는 니체처럼 독일 정신의 혁신을 바라며 횔덜린을 그 해답으로 제시했지만, 점차 그의 사유는 더 근원적인 문제로 나아가며 언어와 존재의 역운이라는 시원적인 화두를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이다. 이제 예술은 존재 망각을 극복하기 위한 앞선 사유가 된다.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강의


많은 연구자들이 하이데거 사유에서 횔덜린 시가 차지하는 중요성을 지적하지만 언어의 장벽과 문학적 소양의 문제 등 여러 이유로 이 주제를 친절하게 정리한 안내를 구하기는 쉽지 않다. 약 사반세기의 터울을 두고 하이데거의 횔덜린 해석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시와 예술에 관한 관점이 다른 작가들(트라클, 세잔, 클레)의 작품에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상세하고 꼼꼼한 소개와 정리를 통해 하이데거 후기 예술론의 전모를 밝혀주고 있는 이 강의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마법과도 같은 하이데거의 문장들


하이데거에 따르면 언어는 현존재를 존재와의 대화로 불러 오는 명령이며 본질적으로 시-짓기이다. 그러나 오히려 하이데거의 언어는 청자를 존재 사유로 끌어들이는 매혹의 주문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이선일 교수의 강좌는 곳곳에서 적절하게 하이데거의 마법과도 같은 명구들을 인용하며 그의 사유를 육성으로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그 과정에서 마치 수수께끼와 같았던 문구들이 그 힘을 그대로 간직한 채 개념적으로도 이해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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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횔덜린과 시의 본질> : 1930년대 횔덜린을 연구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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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횔덜린을 선택한 이유 / 첫 번째 길잡이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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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두 번째 길잡이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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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세 번째 길잡이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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