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문화예술미학[합동강좌] 키워드로 읽는 벤야민-아우라

강좌정보
벤야민의 프리즘으로 현대 사회를 읽는다. 벤야민의 그 어렵다는 '아우라' 개념! 이번 기회에 '아우라'에 대한 8가지 이해를 통해 벤야민을 정복해보자.

벤야민의 아우라

난해하기로 유명한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아우라’  개념. 아트앤스터디에서 야심차게, 일명 아우라, 끝까지 간다프로그램을 짜 보았다. 이번 기회에 우리에게 절망만 안겨주었던 벤야민을 확실하게 잡아보자.


각 강의 주제

- 1
강에서는 도입부로서 이미지 혁명시대(사진의 탄생)에 아우라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 고찰해본다.

- 2
강에서는 본격적으로 벤야민의 아우라개념에 접근한다. 벤야민은 기술복제의 '아우라 파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아우라의 붕괴는 원작뿐 아니라 인간의 지각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아우라 파괴 현상은 현대적 지각의 한 특성이라 할 수 있다.

- 3
강에서는 사진비평가(이면서 사진학과 교수)의 생생한 목소리로 벤야민의 사진론과 아우라 개념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한 발짝 다가가 본다.

- 4
강과 5강은 초창기 사진에서 아우라의 흔적을 찾았던 벤야민의 사유를 따라가 본다. 초창기 사진에는 멜랑콜리와, 죽음 그리고 또 다른 의미의 아우라가 살아 있다.

- 6
강에서 벤야민은 으젠느 앗제(Eugene Atget)의 사진에서,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것들을 포착해냄으로써 감각을 일깨우는 혁명성을 본다.

- 7
강에서는 벤야민과 루카치의 세기의 대결을 지켜볼 수 있다. 루카치가 상품 사회의 사물화 효과를 자세히 분석하면서도 리얼리즘의 승리에 대한 미학적 전망을 밀고 나갔다면 벤야민은 예술 작품의 기술적 복제가 점점 더 강도를 더해 가면서 관철되는 예술 현실(사진, 영화)을 고찰하면서 그 복제가 아무리 (리얼리즘적으로)완벽하다고 해도 거기에는 시간과 공간에서 예술 작품이 갖는 유일무이한 일회적 현존성(Aura)이 결여되어 있다고 본다.

- 8
강에서는 벤야민의 아우라 개념에 대한 비판과 성찰의 목소리들을 국내외 논문, 자료들을 통해 비교 고찰해본다.

벤야민의 난해한
아우라개념을 사진, 영화 같은 매체 이론을 통해서 이해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벤야민의 관심까지 아울러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사진이나 영화, 문학 비평에 나타난 아우라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문자로 읽는 아우라가 아니라 실제 비평 속의 아우라 개념에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강사소개
강좌보기
맛보기
    • 1교시 벤야민의 미디어 이론 ①
    • 강좌보기
      다운로드
    • 2교시 벤야민의 미디어 이론 ②
    • 강좌보기
      다운로드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