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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음악감각과 예술에 대한 철학의 시선Ⅰ: 칸트, 마르크스, 니체

강좌정보
예술은 감각의 세계를 향해 깊이 침잠해 그 세계를 만끽하는 것이다. 감각의 세계는 곧 삶의 최종적이며 따라서 최고의 향유를 가능케 하는 원천이다. ‘미학’을 뜻하는 ‘aesthetics’가 ‘aisthesis’, ‘감각’이라는 말에서 나온 것처럼, 미학은 본디 ‘감각학’인 것이다. 감각 세계를 향한 칸트, 마르크스, 니체의 시선을 따라가보자.



마적(魔的)인 존재로서의 감각

언어적인 개념의 세계이건 예술적인 감흥의 세계이건그 출발점은 감각이다감각은 욕망충동감정정서 등을 느끼는 개인의 내부로부터도 오고외부 사물에 대한 지각이나 직접적으로 개인의 신체를 자극하는 외부로부터도 온다감각은 우리의 안팎을 사로잡는 거대하면서 동시에 집중적이고눈에 보이면서 동시에 눈을 벗어나 보이지 않는 것이기도 하며고정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계속되는 떨림으로 넘쳐난다그런 의미에서 감각은 마적(魔的)인 사건으로서의 존재다.

 

감각과 철학적 시선

그렇다면 철학자들은 감각을 어떻게 보았을까칸트는 대상(사물)이 우리에게 감각을 촉발하지만그의 미감적 판단의 세계에서 대상이나 예술의 는 목적이나 유용성과 상관없이 그 자체로 아름다워야 한다노동과 감각의 필연적 연관성을 눈여겨본 마르크스는 감각적 의식의 대상인 인간이 사적 소유에 의한 소유 감각에 젖어버린 탓에 다른 감각들이 소외되었다고 지적한다니체는 그리스 비극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통해 근원적인 힘과 역동성을 가진 디오니소스적 감각과 형식으로 형상화되는 아폴론적 방식의 관계를 알려준다.

 

숭고해방디오니소스

본 강좌의 1-2강은 판단력 비판을 바탕으로 칸트의 감각론과 숭고를, 3-4강은 경제학·철학 수고를 바탕으로 마르크스의 감각해방론을, 5-6강은 비극의 탄생을 바탕으로 디오니소스적인 것과 아폴론적인 것을 일별하게 한다그들의 감각에 대한 고찰은 칸트의 순수하고 건조한 형식주의를마르크스의 전면적이고 심오한 감각의 세계에 대한 관심을니체의 예술의 원천과 형성의 원칙에 대한 입장을 알려줌으로써우리의 감각과 예술에 대한 시선의 확장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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