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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국배:다시 보는 데리다와 아렌트 : ‘거짓말’에 대한 논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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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근현대철학다시 보는 데리다와 아렌트 : ‘거짓말’에 대한 논점들

강좌정보
가짜 뉴스, 보이스 피싱, 몰래 카메라, 몇 가지 예만 들어도 우리의 삶은 거대한 사기부터 일상적인 거짓말까지, 악의적인 기만과 악의 없는 장난으로 가득 찬 거짓의 세계로 보인다. 가짜와 기만의 시대를 살기 위해, 철학은 거짓과 진짜를 분별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을까.

거짓말이라는 문제의식

가짜 뉴스가 판을 치는 탈진실(Post Truth)의 시대라고 한다그런데 가짜 뉴스는 누가 무슨 의도로 만들어내는 것일까가짜나 거짓기만의 구별은 분명한가뚜렷한 목적도 없이 그저 재미로 만들어낸 장난과 악의적인 정치적 의도로 특정한 사실만을 부각시키는 보도 중 어느 것이 거짓말에 가까운 것일까거짓말은 친숙한 일상사이고 이 세계는 거짓으로 가득 차 있다그렇지만 정작 진지하게 질문을 해 보면 거짓말을 정확히 규정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그러니 궁금해진다철학은 거짓말에 대해서 무엇을 말해줄까.

  

  

아렌트와 데리다

우리의 첫 안내자는 아렌트와 데리다정확히 말하면 아렌트를 읽는 데리다이다아렌트는 20세기 역사에서 가장 노골적이고 명백한 거짓말월남전을 화두로 정치에서의 거짓말에 대해 고찰한다아렌트는 왜 정치가 거짓말에 특화된 영역인지를 물었고이 질문과 그에 대한 아렌트의 대답은여전히 우리에게 울림을 주는 동시에 한계를 드러낸다데리다가 우리와 함께 출발하고자 하는 지점이 바로 여기에서다아렌트는 정치가 참과 거짓형이상학적인 진리의 영역이 아니라 가변적이고 취약한 사실적인 진리의 영역견해에 기반을 둔 행위라는 것을 밝힌다그럼으로써 아렌트는 어떻게 자기기만이 정치를 지배할 수 있는지 지적하고 민주적인 참여를 통해 그것을 예방할 수 있는 희망을 찾으려 한다데리다는 아렌트의 분석에 존경을 표하면서그것이 충분히 철저한 분석이 아니며 진실과 거짓의 경계는 더 분명치 않을 가능성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역사를 가로질러 현재로 돌아오다

아렌트와 데리다와의 대화는결국 정말로 우리가 진실을 원하고 거짓을 거부하는지진실과 거짓은 무엇인지를 스스로 묻게 한다그 질문이 우리에게 짧은 철학적 여정을 떠나게 만드는 힘이 된다하라리와 함께 인류의 긴 진화의 역사 속에서 거짓말이란 어떤 의미인지를 살피고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거짓말도 능력이나 기술인지를 묻는다아우구스투스는 속이려는 의도에 대해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루소와 함께 기만의 해악을 다시 생각해 본다그리고 니체는 짐작도 하기 어려운 급진적인 반문을 통해 그 모든 생각들을 다시 전제부터 뒤집어 보라고 권한다그리고 그 여정의 끝에서 우리는 다시 아렌트와 데리다를 읽으며그 모든 텍스트를 읽은 과정이 대화이며 사유에의 초대임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따라서 대답을 내놓는 것은 우리의 몫이 아닐까.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자크 데리다, 『거짓말의 역사』(배지선 옮김, 이숲, 2019)
한나 아렌트, 『공화국의 위기』(김선욱 옮김, 한길사, 2011)
한나 아렌트, 『과거와 미래 사이』(서유경 옮김, 푸른숲.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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