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회원님은 현재 PC 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 하셨습니다.
원활하게 이용을 하시려면 PC 버전으로 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www.artnstudy.com

[닫기]
유충현:라캉 입문: 라캉의 주요 개념 및 이론 개괄

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철학정신분석·심리학라캉 입문: 라캉의 주요 개념 및 이론 개괄

강좌정보
라캉은 현재진행형인 정신분석의 혁명이다. 하지만 언어의 한계를 드러내고 미끄러지는 그의 글쓰기, 계속 진화해가는 개념과 이론은 이해를 불가능하게 하는 듯 보인다. 그렇지만 그 불가능한 만남에 도전해 보자.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 그 핵심을 꼼꼼하게 정리해주는 친절한 강좌!

라캉어떻게 읽을 것인가

자아욕망주체타인윤리 등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들이라면그리고 정신분석이 이 주제들에 대해 가장 깊고 멀리 파고 들었던 지적 분야라고 한다면프로이트 이후 가장 독창적이고 심오한 혁신을 가져온 자크 라캉이라는 문제적 사상가를 마주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그렇지만 문제는너무 어렵다애초에 자신의 글이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고 말한 저자를우리는 어떻게 읽어야 할까.



 

라캉 읽기의 방법과 제언

문학 전공자이지만 프로이트와 라캉을 오래 읽고 천착해 온 유충현 강사는 겸허한 자세로 읽자고 제안한다분석가들을 상대로 언어의 한계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글을 쓴 저자를 생각하면 모든 걸 이해하겠다는 것은 불가능한 목표일 것이다라캉의 가르침을 따라상징화에 저항하며 남는 잔여물(실재)이 중요하다는 걸 생각하면상징적인 그물망으로 걸러낸 이해라는 건더기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일지도 모른다.

 

기본으로 돌아가는 읽기

그럼에도 우리는 그 실재적인 조우의 독서를 위해서라도 언어라는 상징적 질서의 논리에 따라 라캉의 문제의식과 그의 주요 개념들을 정리해 보아야 한다편의상 참고서의 편제를 따라 주제를 나누긴 했지만우리의 강의는 사전적인 독서가 아니라 라캉이 주요 개념들을 발전시킨 역사적 맥락을 따라가는 여정이 될 것이다그럼으로써 우리는 각자의 자리에서 라캉이라는 실재적인 사건과 조우하는 계기를 마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글은 유충현 선생님이 강의를 들으실 분들에게 전하는 말씀입니다.


저는 프로이트와 라캉의 글을 오랫동안 읽어왔습니다. 그렇다고 세상에 내세울 만한 연구 성과를 생산했거나 무게 있는 저작을 낸 것은 아닙니다. 그저 저 개인의 지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데 머물렀지요. 이런 탓에 라캉 강의 재개를 부탁하는 전화를 받고 살짝 망설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라캉의 개념과 이론이 (어렵긴 하지만) 재미나기도 하거니와 제가 애써 공부한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의미있고 보람찬 일이 될 듯해 강의 요청에 흔쾌히 응하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수강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먼저 말씀드릴 것이 있습니다. 첫째, 저는 분석 경험이 없는 인문학 연구자입니다. 정신분석은 이론과 실천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직조되는 분야임에도 임상 실천에 대한 경험을 책 속에서 얻는 것이 전부인 제게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둘째, 임상 경험과 별개로 라캉의 이론은 매우 읽기 어렵습니다. 어렵다고 썼지만 사실은 읽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라캉 스스로가 자신의 글(Ecrits)은 읽을 수 없는 것이라고 단언하지 않았습니까. 그의 글과 이론은 일반 대중이 아니라 임상 분석가들을 대상으로 쓴 것들입니다. 라캉의 글들은 임상 분석가들이 환자들의 증상을 너무 쉽게 진단해 버리는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의심하게 하기 위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고안된 글들입니다. 그래서 라캉의 최측근인 사위인 자크 알렝 밀레조차도 라캉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는 비난과 질책을 받았지요. 라캉의 유망한 제자였던 르 클레르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고요. 라캉의 글은 이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읽는 우리도 겸허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오히려 라캉의 가르침에 주목하면 상징화되지 않고 남는 잔여물(실재)이 중요한 것으로, 상징적 그물망으로 걸러진 건더기(이해된 것)는 쓸모가 없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셋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잔여물을 얻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불가피하게 라캉의 글을 주요 개념을 통해 도식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후성(apre coup)이 중요함에도 순차적으로 그의 이론이 발전해 간 도정을 걸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라캉의 글을, 그가 정신분석이라는 고유한 영역을 지키기 위해 철학, 언어학, 인류학, 위상학 등을 무자비하게 유린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파악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선 주요 개념들에 대한 입문적 개괄이 필요합니다. 라캉에 관한 입문 서적이 제법 많지만 이 강의에서는 읽기에 편한 숀 호머의 책 『라캉 읽기』(김서영 옮김, 은행나무, 2014)를 교재로 정했습니다. 그 책을 꼼꼼히 읽되 더할 것은 더하고, 뺄 것은 빼면서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강사소개
교재소개
숀 호머, 『라캉 읽기』(김서영 옮김, 은행나무, 2014)
강좌보기
맛보기
    • 1교시 초창기 - 라캉의 가계, 초기 프랑스 정신분석의 역사, 사승 관계
    • 강좌보기
      다운로드
    • 2교시 학문적 성장 - 박사학위 논문, 마르그리트, 정신분석의 훈련
    • 강좌보기
      다운로드
    • 3교시 독자적 노선 - 파시즘, 코제브, 1936년 아동정신분석 논쟁
    • 강좌보기
      다운로드
    • 4교시 세미나와 사상적 전개 - 1940년대의 대논쟁, 세미나, 라캉학파
    • 강좌보기
      다운로드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