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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영:들뢰즈와 네트워크 예술: 시간-이미지 너머 네트워크-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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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음악들뢰즈와 네트워크 예술: 시간-이미지 너머 네트워크-이미지

강좌정보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도래 이전에 들뢰즈는 ‘전자기적 이미지’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우리는 들뢰즈의 사유를 확장해 이 새로운 기술이 어떤 예술형식과 관객성을 창조하고 있는지 들뢰즈 이후의 영상미학을 쓸 수 있다. ‘네트워크-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우리 시대의 영상미학.



들뢰즈의 영화론 

들뢰즈는 영화에 관한 두 권의 중요한 책을 썼다. 그 한 권의 말미에서 들뢰즈는 텔레비전, 비디오 등에 의한 ‘전자기적 이미지’에 대해 ‘영화의 죽음’을 말하며 부정적이고 모호한 태도를 취한다. 물론 들뢰즈가 이 책을 쓴 시기(1985)가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개화 이전이기에 시대적 한계라고 볼 수도 있지만, 새로운 기술과 예술형식의 도래에 대해 이런 부정적인 결론을 내리고 만족하는 것이 과연 들뢰즈적 사유의 전부일까? 


새로운 기술과 예술형식

들뢰즈가 벤야민의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에 크게 기대고 있다는 것에서 우리는 새롭게 시작해 보도록 하자.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예술 형식을 가져오고, 기존의 예술 형식은 이 새로운 예술형식에 의해 일반화될 것들을 애써 선취하려고 애쓰게 된다. 그리고 관객의 새로운 운동성은 기존 예술형식에 대한 불만을 드러낸다. 여기서 출발해,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어떤 새로운 예술형식을 가져왔고 관객의 새로운 운동성은 무엇으로 나타나는지, 들뢰즈의 사유를 확장하고 재전유할 수 있지 않을까. 


네트워크-이미지

들뢰즈와 영상미학 연구자이자 대중문화의 애호가인 이지영 교수는 ‘네트워크-이미지’를 들뢰즈 이후의 들뢰즈적인 미학적 사유의 실마리로 삼는다. 이것은 새로운 기술의 도래를 통해서 발전한 예술형식으로, 각종 영상미학의 장르적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며 새로운 계열을 생산해낸다. 그리고 관객들은 능동적으로 생산과 감상에 참여하는 주체가 되어 이러한 새로운 예술형식에 어울리는 관객성을 드러낸다. 우리의 현재를 사유하는 미학적 사유를, 우리 역시 능동적으로 동참하여 함께 생각해 보는 강의.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BTS 예술혁명』(이지영, 파레시아,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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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포스트-시네마: 디지털 시대의 영화, 들뢰즈가 말한 ‘전자기적 이미지’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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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영화의 죽음: 기술과 예술형식, 대중(관객성)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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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시퀀스-이미지에서 관객성의 변화로: 이미지와 관객의 네트워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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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네트워크-이미지: 디지털 기술과 관객의 새로운 운동성, 그리고 새로운 예술형식이 만들어내는 영상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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