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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교양고전그리스 비극론 Ⅰ : 서양 정신의 근원을 찾아서

강좌정보
이 강좌에서는 서양 정신이 도달한 가장 깊은 고통의 심연, 그리스 비극의 탄생 배경과 근본 성격을 살핀다. 비극의 직접적 기원으로 알려진 디오니소스(Dionysos) 제전을 지나 니체의 비극론을 경유하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통해 비극의 형식과 카타르시스Katharsis) 개념 등을 이해해 본다. <<본강좌는 2010년 이전 제작된 강좌로 화질 및 음질 상태가 좋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니들이 비극을 알아?"


비극이란 관객으로 하여금 연민과 공포의 도움으로 카타르시스를 일어나게 하는 것으로, 그리스 비극은 '비극 중 비극'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정작 '그리스 비극이 무엇인가'란 질문에 똑바로 대답하는 이들은 흔치 않다. 그만큼 어려운 분야이기도 하지만 체계적인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스 문학은 '서사시->서정시->비극'의 순서로 발전했고, 비극은 기원전 5세기 경에 태동했다. 장르의 형식의 차이 및 특징을 알아보고, 그 역사적 의의를 고찰한다. 서사시란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보편적인 그림이다. 서사시에서 펼쳐지는 삶의 세계는 일차적으로 공간이며,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킬레우스는 언제나 청년, 아가멤논은 언제나 장년, 메스토르는 언제나 노인이다.
- 김상봉 강의 노트 중

  

Paweł "pbm" Szubert / Wikipedia, licencja: 

CC-BY-SA-3.0

그리스의 걸출한 비극 작품들이 상연되던 아테네 디오니소스 극장



그리스 비극의 완성?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의 저자 김상봉 선생의 그리스 비극론은 '체계'가 있다.
수년간의 학문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그의 강의는 '깊이'가 있다.

그리고 과거 우려먹기식 그리스 비극 강의와의 ‘차별성’ 있다. 



골치가 아픈 수업??!!

사실 이름도 한 번 들어서는 잘 기억나지도 않거니와 등장인물은 또 왜 그리도 많은지. 재미 삼아 들어보려 한다면, 솔직히 말리고 싶다. 방대한 분량의 내용을 한정된 시간에 수업해야 하는 부담도 이유지만, 무작정 덤벼들었다가 비극적인 결과를 맞이하게 될지 모르는 우려 때문이다. 어느 수업이라고 그렇지 않겠느냐마는 이 강의는 특히, 수강생 나름의 목적을 가지고 있어야 뚜렷한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강의다. 자, 각오가 충분히 되어 있는 분들의 도전을 기대한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한길사, 2003 (그림 ①)
아이스퀼로스 『아이스퀼로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소포클레스 『소포클레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에우리피데스 『에우리피데스 비극』,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2

- 참고문헌
호메로스 『일리아스』, 단국대출판부, 2001
호메로스 『오뒤세이아』, 단국대출판부, 2000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문예출판사, 2002
프리드리히 니체 『니체전집 03―유고: 1870년~1873년』, 책세상, 2001
헤로도토스 『역사』, 2001
니체 『비극의 탄생』, 청하, 1998
브루노 스넬 『정신의 발견: 서구적 사유의 그리스적 기원』, 까치, 1994
서동욱 『차이와 타자』, 문학과지성사, 2001
F.횔더린 『히페리온』, 범우사, 1998
질 들뢰즈 『니체와 철학』, 민음사, 2001
헤겔 『정신현상학』(전2권), 지식산업사, 1997
M. 하이데거 『형이상학입문』, 문예출판사, 1997
괴테 『파우스트』, 민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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