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회원님은 현재 PC 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 하셨습니다.
원활하게 이용을 하시려면 PC 버전으로 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www.artnstudy.com

[닫기]
이현우:로쟈의 러시아 문학 기행 Ⅰ : 푸슈킨에서 체호프까지

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문학문학일반로쟈의 러시아 문학 기행 Ⅰ : 푸슈킨에서 체호프까지

■ 강의개요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황금시대를 만든 거장들과의 만남. 푸슈킨에서 체호프까지 7인의 작가를 한 주에 한 명씩 만나는 문학 기행이다. 1820년대 푸슈킨으로 시작된 러시아 낭만주의는 레르몬토프와 고골을 거쳐 꽃피웠고, 1855년 투르게네프를 기점으로 사실주의로 전환하여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를 낳았다. 체호프에 이르러 19세기 러시아 문학은 황혼을 맞는다.

로쟈 이현우 교수가 러시아 문학 전공자로서 쌓은 깊이 있는 지식을 일반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풀어낸다. 각 작가의 인생과 트라우마가 어떻게 문학 세계로 구현되었는지 살피며, 러시아 문학이 제기하는 삶의 본질적 질문들을 생각해보게 한다.

■ 강의특징

작가들의 개인사와 문학 세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풍자로 유명한 고골이 선한 인물을 표현하지 못한다는 절망에 시달렸다는 사실, 레르몬토프가 도스토예프스키의 인물 묘사에 끼친 영향, 선악을 명확히 구분한 톨스토이와 선악이 변증법적으로 얽혀 있다고 본 도스토예프스키의 세계관 차이 등을 비교하며 이해를 돕는다.

각 강의는 작가의 전기, 문학적 특성, 대표작 분석의 3단계로 구성된다. 푸슈킨의 『예브게니 오네긴』, 레르몬토프의 『우리 시대의 영웅』, 고골의 『코』『외투』,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체호프의 『갈매기』 등을 집중 분석한다. 차분한 목소리와 은근한 유머로 무거운 주제를 편안하게 풀어낸다.

■ 추천대상

러시아 문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랐던 독자, 도스토예프스키나 톨스토이 작품을 더 깊이 이해하고 싶은 사람, 러시아 여행 전후 그 나라의 문화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세계 문학의 거장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싶은 직장인, 인문학적 교양을 넓히고 싶은 일반인 모두에게 추천한다.

각 강의마다 해당 작품을 미리 읽으면 이해도가 높아지므로, 어느 정도 시간 투자를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 수강팁

강의 전에 해당 작가의 대표작을 먼저 읽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작품을 먼저 접하면 강의 내용이 훨씬 생생하게 다가온다. 강의록을 프린트해서 필기하며 듣고, 작가별 특징과 비교점을 정리해두면 복습에 유용하다.

1강은 러시아 문학 전체를 조망하는 개관 강의이므로 반드시 먼저 들어야 한다. 2강부터는 순서대로 듣는 것이 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 작가씩 천천히 음미하며 진도를 나가길 권한다. 2배속보다는 1배속으로 듣는 것이 좋다.

■ 수강후기에서

수강생들은 "러시아의 광활한 대지가 몸 안으로 들어오는 느낌"을 받았다고 표현한다. 러시아 여행 후 이 강의를 들었더라면 센나야 거리나 트베르스카야 거리를 걷는 경험이 각별했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대학 강의보다 낫다"는 평가가 많다. 작가별 전기부터 작품 분석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해주고, 도스토예프스키와 톨스토이의 선악관 비교 같은 디테일한 설명이 좋았다는 것이다. 특히 레르몬토프의 드라마틱한 삶과 작품 세계, 체호프의 단편과 극작품이 깊은 인상을 남겼다는 반응이 많다.

한 강의당 한 권의 책을 읽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대부분 "시간 투자할 가치가 충분한 강의"라며 2회독을 하거나 2편까지 이어서 듣겠다고 밝힌다.

■ 마치며

러시아 문학은 인간 존재의 본질적 질문들을 가장 치열하게 파고든 문학이다. 광활한 동토에서 삶의 의미를 찾고자 몸부림친 작가들의 이야기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유효한 물음을 던진다.

8주간의 여정을 마치고 나면, 당신은 러시아 문학이 왜 세계 문학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는지, 왜 1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를 사로잡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 19세기 러시아 문학 기행의 첫 발을 내딛어보자.
강사소개
강좌보기
맛보기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