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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일: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Ⅰ -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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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근현대철학하이데거와 함께 예술하기Ⅰ - 『예술작품의 근원』으로 보는 하이데거의 예술론

강좌정보
하이데거의 독특한 예술론은 그의 존재 사유의 확장이자 전기 철학과 후기 철학을 이어주는 고리이고 역사철학 연구와 정치적 개입을 이해하는 단서를 제공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인 『예술작품의 근원』이 여기 명료한 강의를 통해 그 논리와 체계를 드러낸다.

왜 예술작품의 근원인가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예술론의 출발점이다니체처럼 새로운 독일 정신을 꿈꾸었던 하이데거는 국가사회주의에 경도되었고 그의 이력에 지워지지 않는 오점을 남겼다그러나 현실의 국가사회주의가 그의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깨닫고 1930년대부터는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이 시기 하이데거는 횔덜린 읽기에 천착한다. “새로운 대지를 불러 세우기 위한 또 다른 시원으로서의 예술의 가능성을 횔덜린에서 찾아낸다후기 철학으로 넘어가는 길목에서 하이데거는 휠덜린 독서가 바탕이 된 예술작품의 근원이란 주제로 강연을 지속해간다이 텍스트는 예술론으로서뿐만 아니라 하이데거의 사상에 대한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철학 텍스트에 대한 모범적인 독해

 

이선일 교수 강의의 특별함은철학적 텍스트를 읽는 모범적인 방식에 있다철학 텍스트에 접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갈래가 있다한 가지는 우리에게 친숙한 다른 사례들을 끌어들여 유비추리를 통해서 저자와 텍스트에 대해 을 잡게 하는 것이다이러한 접근법은 대중을 위한 입문으로 종종 이용되는 방식이지만 분명한 한계가 있다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개념과 사유의 내적 논리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이선일 교수의 강의는 예술작품의 근원』 안으로 파고들어 하이데거의 다른 텍스트들을 차근차근 엮어 체계적이고 내재적인 독서법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난해하기로 소문난 텍스트 안에서 개념과 표현들이 질서정연하게 재구성되는 과정을 보며 우리는 하이데거의 사유의 길을 함께 걷게 된다.

  

하이데거 예술론의 제1

 

이 강의는 원래 예술작품의 근원을 출발점으로 놓고 횔덜린 독해와 현대 예술에 대한 하이데거의 언급을 따라가며 그의 예술론을 총체적으로 정리해보겠다는 계획에서 출발했다그러나 난해한 텍스트를 꼼꼼하고 친절하게 다룬 강의 스타일 때문에 그 계획을 나누어 예술론의 제2부에 해당하는 내용은 다른 강의로 개설하고 이번 강좌는 예술작품의 근원만을 다루었다하이데거가 그의 예술론을 집약한 텍스트를 남겨놓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강좌는 전반부에 해당한다그러나 후반부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반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하이데거 철학으로 열린 문

 

하이데거의 예술작품의 근원은 헤겔의 미학과 대결하는 예술철학이기도 하지만동시에 그의 현존재의 존재론의 확장이기도 하며 후기 철학의 단초이고그의 역사철학과 현실에 대한 정치적 개입을 이해할 단서이기도 하다존재와 시간이 그의 사유 전체의 출발점이라면이 예술작품의 근원은 하이데거 사상 전반으로 뻗어나갈 수 있는 또 다른 입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예술이라는 문제를 다루면서도 하이데거 특유의 사유 방법이 전형적으로 드러나고 그의 철학의 주요 개념들이 곳곳에 맞물려 있기에훌륭한 안내자와 함께라면 하이데거를 이해하는 탁월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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