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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응교:무라카미 하루키 깊이 읽기Ⅰ: 노르웨이 숲과 그 너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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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소설무라카미 하루키 깊이 읽기Ⅰ: 노르웨이 숲과 그 너머

강좌정보
왜 우리는 하루키를 (다시) 읽어야 하는가. 지금껏 충분히 이해되지 못했던 하루키의 출발점으로서의 역사의식, 그리고 세계 문학사의 대작가들과 이어져 있는 그의 작가적 자의식을 통해, 우리는 한 시대의 대 작가로서 하루키를 보게 되기 때문이다. 너무나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 충분히 이해되지 않은, 작가 하루키를 새롭게 만난다.

하루키는 어떤 작가인가

저명한 문학 평론가 중에서 하루키를 폄하한 이는 적지 않았다역사의식이나 시대적 책임감의 부재수백만 부가 팔릴 정도의 대중성감각적이지만 모호하고 비현실적인 비유와 상징그러니까 깊이가 없는 작가라는 것이다그렇지만 반세기 가까운 작품활동을 통해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것이 단편적인 이해이자 오해였음을 증명해 왔다그의 작품의 변화 과정그의 생각을 드러낸 산문들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그의 문학관이 모든 것들을 고려함으로써 무라카미 하루키가 어떤 작가인지 우리는 그 전모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하루키를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

하루키는 큰 작가이다독서를 통해 형성된 그의 문학 수업은 니체카프카도스토예프스키카버 등 대작가들의 세계에서 샘솟아 오른 문학적 자양분으로 채워졌다그리고 그가 글을 쓰기로 불현 듯 마음 먹었을 때그건 자신의 세대의 상실감과 정면으로 마주하는 무의식적인 모험이었으며작가적 자의식의 성장을 통해 역사와 현실에 대해 생각하고 발언하려는 여정의 족적으로 이어졌다우리는 오래도록 하루키를 읽어왔지만역설적으로 하루키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는지도 모른다그래서 하루키는 다시 읽어야 하는 작가이다.

 

일본의 작가 하루키세계 문학 속의 하루키

강사 김응교 교수는 일본에서 오랫동안 유학하며 비교문학을 전공했고 작가이자 비평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연구자이다그는 무엇보다 하루키의 세대적 자의식아버지 세대에 대한 부정과 단절에서 출발해 전후의 68년 세대, 1970년대의 고도 성장기극우의 역사 망각과 왜곡을 거쳐 일본인들의 일상적 무의식을 지배하는 두려움에 이르기까지, ‘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를 물어왔음을 밝혀준다그리고 그 과정에서 이 물음이하루키가 읽어온 작가와 작품들과의 공명을 통해 형성되어 왔음이 드러난다우리는 이 탁월한 안내자 덕분에 하루키를 마치 처음 만나는 듯깊은 울림의 독서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사상)
『1973년의 핀볼』(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사상)
『양을 둘러싼 모험』(무라카미 하루키. 열림원)
『노르웨이의 숲』(무라카미 하루키. 민음사)
『렉싱턴의 유령』(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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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왜 하루키인가 ─ 죄의식, ‘위로’라는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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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원체험으로서의 ‘아버지’ ─ 카프카와 하루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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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완벽한 문장 따위는 존재하지 않아” ─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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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지금 어디에 있지?” ─ 세대의 상실감, ‘쥐’ 인간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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