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주입식, 강독식 학습을 탈피한 원전 중심의 한자 학습!
한자학의 르네상스를 여는 즐거운 한자 여행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한자가 어려운 이유는 바로 지금 시점에서 한자를 바라보기 때문이다!’ 한자가 만들어졌던 시대적 상황을 상상력을 동원하여 분석해 나가다 보면, 한자는 더 이상 고통스러운 암기 과목이 아니라 무한한 창조력의 원천임을 알 게 될 것이다.
기존의 주입식, 강독식 학습을 탈피하여, 갑골학과 설문학을 아우르고 3500여 년의 역사를 한눈에 꿰뚫는 강의. 그냥 만들어진 漢字는 한 글자도 없다는 신념 하에 한자의 형성 원리를 십여 년 연구하여 완성, 동양철학의 본산 동인문화원에서 검증받은 송호순 선생님의 강의 기법을 기반으로 쉽고, 빠르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부수, 소리글자, 획줄임 개념을 무시하고 무조건 쓰는 연습, 무조건 외우는 방법으로 한자 공부를 했기 때문에 한자가 짜증나는 과목으로 전락해 버렸다. 부수, 소리글자, 획줄임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글자가 만들어질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한자를 완벽하게 학습한다.
수천 년간 쌓아온 옛사람들의 삶과 지혜가 녹아 있는 한자문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좀더 깊이 있게 들여다 볼 수 있고 복잡한 일상에 자유자재로 적용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고도의 한자 해석 능력을 배양한다.
※ 상공회의소 2급 한자 시험에 해당하는 3,301자를 다루는 강의입니다.
송호순(서울대 언어교육원 한자 강사)
성균관대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수료하였다. 고려대학교와 서강대학교 한자 1,2급 강사를 지냈으며, 현재 서울대 언어교육원 및 동인문화원 등에서 한자를 가르치고 있다. 한자의 기원이 된 갑골문이나 그 이후 출현한 금문, 전문, 예서를 지금의 字와 비교분석하여, 20년 이상 '한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가장 명쾌하면서도 철학적인 해석을 제시해 왔다. 다음 카페 '호팔이 학당'(http://cafe.daum.net/www.hopari.com)을 운영하며, 대한상공회의소 한자시험 대비서를 비롯, 여러 권의 한자 관련 저서를 출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