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철학철학입문역사철학입문

강좌정보
역사에 대한 지난한 고투의 산물, 역사철학. 이러한 역사 철학에 접근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역사철학자들을 계보학적으로 살펴보면서 역사철학의 ‘역사’를 추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역사 철학의 주요 쟁점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우리 강의는 후자의 방법을 택하여 주요 쟁점 7개를 논쟁적인 방식으로 접근해 보기로 한다.

과거는 현실과 미래의 힘 !   

최근 들어와 독도 문제, 고구려사 왜곡 문제, 일본 역사 교과서 문제 등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역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궁금해진다.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란 과연 객관적인가? 역사를 이끌어 온 주체는 누구인가? 역사는 진보하였는가?

현실이 어렵고 미래가 불투명할수록 과거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진다고 한다. 지난 역사 속에는 현재의 절망과 힘겨움을 이겨내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역사에 대한 성찰은 지난한 고투의 산물이며, 그 산물 중 하나가 바로 역사 철학이다.

박정하 교수의 <역사철학입문> 강의는 ‘역사란 무엇인가?’, 하는 기초적인 질문에서 출발, 중요한 역사철학의 계보를 훑어가면서 역사철학의 주요 쟁점들을 하나씩 짚어 나간다.  


* 역사의 주체는 누구인가
마르크스 : “대중이 주체이다”

마르크스의 주장 (「정치경제학 비판」서문)
- 물질적 생산력의 일정 발전 단계에 대응하는 생산 관계
- 생산 관계들을 총괄하는 것이 사회의 경제적 구조 형성
- 이를 실재적 토대로 하여 법률적 정치적 상부 구조와 일정한 역사적 의식 형태가 대응
- 물질적 생활의 생산방식은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정신적 생활 과정 일반을 제약한다.
- 인간의 의식이 그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가 그 의식을 규정한다.
- <역사철학입문> 7강 강의 노트 중     


박정하 교수의 인기 만점 <입문 시리즈> 완결판   

박정하 교수의 세 번째 강의 <역사철학입문>은 아트앤스터디에서 인기리에 제공하고 있는 ‘박정하 입문 시리즈’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다. 앞서 <윤리학입문>과 <정치철학입문>을 통해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철학을 시대별 주요 쟁점과 함께 재미있게 들려주었던 박정하 교수는, 철학 전공자뿐 아니라 철학에 문외한인 일반인들에게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역사철학입문> 강의. 이번 기회를 통해 다소 생소하지만 또한 흥미로운 영역, ‘역사철학’의 세계에 빠져 보자.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역사철학입문』 W.H. 월쉬 저, 김정선 역, 서광사
◈『역사철학』 에밀 잉게른 저, 유헌식 역, 민음사
강좌보기
맛보기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