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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오디세이아』와 『라마야나』 비교 읽기: 신이 된 남자와 인간이 된 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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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교양종교·신화『오디세이아』와 『라마야나』 비교 읽기: 신이 된 남자와 인간이 된 남자

강좌정보
시대가 영웅을 선택하는 걸까? 아니면 영웅이 시대를 헤쳐 나가는 걸까? 동서양의 서사시들은 우리에게 공동체와 사회에서 영웅이 갖는 의미뿐만 아니라, 개인적이고 내면적인 자기 극복의 영웅에 관해서도 알려준다. 영웅의 무대는 ‘전장’에만 있지 않고 우리 ‘일상’에도 있다. 우리 모두 각자 자신의 무대에서 서시시의 주인공이 되어보자!

서사시와 영웅

서사시는 한 사람의 일대기를 그리는 장구한 작품이다. 여기서 ‘한 사람’의 자격을 부여받는 이가 바로 영웅이었고, 따라서 서사시는 언제나 ‘영웅’서사시였다. 전통적으로 서사시는 사회가 원하는 이상으로 구성원들을 교육시키는 역할을 해왔으며, 이에 맞춰 영웅은 공동체가 개인에게 부여하는 행동규범의 롤 모델이자 위기에 처할 때마다 호출되는 원형 이미지였다. 본 강좌는 동서양의 서사시 네 작품의 영웅과 영웅담(또는 모험담)을 살핀다. 서사시에 대해 과문하더라도, 줄거리에 대한 선생님의 찬찬한 설명과 이해를 돕는 시각 자료들이 풍부하니 영웅의 여정에 함께 떠날 준비만 하시라. 


서사시들 함께 읽기

우선 본 강좌는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보다 생소했을 <마하바라타>와 <라마야나>를 함께 살필 수 있다는 데서 유의미한 성취가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라마야나>와 <오디세이아>를 서로 비춰가고 교차해가며 읽음으로써 서사시들 간의 닮음과 다름을 살피는 작업이 전 강에 걸쳐 진행된다. 가령, <마하바라타>와 <일리아스>는 전쟁담이라는 점에서 비슷하고, <라마야나>와 <오디세이아>는 판타지적 요소가 담긴 모험담이라는 데서 닮아 있다. <라마야나>의 라마는 ‘청년’ 영웅이지만 <오디세이아>의 오디세우스는 ‘장년’ 영웅이다. 이렇듯 서사시들의 비교 읽기가 작품들의 인물, 사고관, 세계관 등을 더욱 풍부하고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영웅, 오디세우스

영웅들 중에서도 오디세우스는 독특하다. <일리아스>에서 오디세우스와 <오디세이아>에서 오디세우스는 판이하다. 후자의 오디세우스는 아킬레우스처럼 불멸의 무훈을 바라는 전사도 아니요 신의 화신 라마처럼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영웅도 아니다. 그는 아내와 자식에게 돌아가 ‘늘그막의 평온한 희열’을 소망하는 인물이다. 본 강좌는 영웅의 무대를 전장에서 ‘일상’으로 옮긴 오디세우스에게 특히 주목한다. 아내인 페넬로페(여성성이자 곧 세계를 의미)와 결합하며 온전한 자신이 되는 오디세우스가 영웅보단 생활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서사시의 주인공이 된 것은 이것이 당대의 새로운 이상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더욱이 <오디세이아>에는 식사 장면이 자주 등장하고 여성친화적인 부분도 왕왕 찾을 수 있어 흥미롭다.


영웅이 되는 여정

오디세우스가 보여주었듯 영웅은 전쟁과 폭력의 환란 속에서만 등장하지 않는다. 그 무대는 우리의 일상일수도 있다. 서사시들에 대한 심리학적 독해는 영웅들의 모험과 여정이 실제 경험일수도 있지만 ‘내면의 여행’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주지시키며, 그들의 내적 성숙과 내면 정체성 확립 과정에 대한 주인공이 우리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남긴다. 그간 나는 어떻게 살아왔나? 환란고초가 있었나? 영혼의 여정을 경험했나? 나는 영웅이 될 수 있나? 이미 우리 주변에 영웅들이 있지만 우리는 미처 보고 있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니까 자기 자신을 극복한 내면의 영웅들. 영웅의 여정은 이 자리에 앉아서도, 집 밖으로 한 발짝 떠나지 않고서도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을 본 강좌가 알려준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오뒷세이아』(천병희 옮김, 숲,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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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영웅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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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서사시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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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동양과 서양의 양대 서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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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대서사시의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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