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에게서 미와 예술은 정신적인 것, 즉 이념의 표현이며 이념의 표현으로서 자연과 예술작품은 가상으로 나타난다. 이념의 역사적인 전개가 예술형식의 역사이자 장르의 발달로 나타나는 헤겔 미학의 체계는 미와 예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해 준다.
근대 미학의 종합, 헤겔
감각의 학이었던 ‘아이스테티카’(바움가르텐)는 칸트에 이르러 미적 판단의 학으로 변모했고, 헤겔에 이르러서 비로소 미와 예술의 학문으로 완성이 되었다. 헤겔의 미학 강의는 미의 본질이 무엇이며 자연미와 예술미는 어떻게 다른지, 예술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의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는 오늘날 미학이 다루는 주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가상과 이념의 미학
헤겔은 미와 예술의 본질을 이념의 감각적인 형상화에서 찾는다. 헤겔에게서 어떤 현상이 자기 부정을 통해 무한한 것을 지향하며 그것을 드러내고 있다면 그것은 가상이며, 가상이 드러내는 것은 이념이 된다. 현대 미학에서 헤겔의 영향은 지대하다. 한편에는 예술의 고유한 자율성을 강조하는 미학의 조류가 있다면, 반대편에는 예술의 내용과 형식에서 정신적인 것의 표현을 찾으려는 이들이 있다. 후자가 바로 헤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접근법으로 헤겔주의적 미학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헤겔 미학의 체계적인 이해
한국어 번역판으로 두꺼운 세 권에 달하는 헤겔의 미학 강의는 헤겔의 저술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접근하기가 용이하지만 그 방대한 내용과 헤겔 특유의 표현 때문에 부담스러운 것은 마찬가지다. 이병창 교수의 이 강의는 헤겔 미학의 출발점인 낭만주의 미학(칸트, 쉴러, 슐레겔)의 이해로부터 출발해 그의 미론(제1권)을 다룬 뒤, 예술의 역사적 전개(제2권)를 거쳐 예술의 장르론(제3권)까지 체계적으로 헤겔 미학을 설명한다. 거기에 덧붙여 헤겔 미학의 영향을 받은 루카치와 벤야민의 미학 이론을 곁들이며 헤겔 미학의 현재적인 유산이 무엇인지 다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