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회원님은 현재 PC 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 하셨습니다.
원활하게 이용을 하시려면 PC 버전으로 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www.artnstudy.com

[닫기]
이선일:궁핍한 시대의 존재 사유 : 하이데거, 과학기술에 대한 고찰

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철학근현대철학궁핍한 시대의 존재 사유 : 하이데거, 과학기술에 대한 고찰

■ 강의개요

4차 산업혁명이 현실이 된 오늘날, 과학기술은 우리 시대의 운명이 되었다. 그러나 마르틴 하이데거는 진정 무서운 것은 세계가 철저히 도구화되고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 우리가 과학기술의 본질에 대해 아무런 숙고도 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말한다.

이 강좌는 하이데거의 과학기술 비판을 통해 존재의 진리로 나아가는 여정이다. 『세계상의 시대』, 『기술에 대한 물음』, 『초연한 내맡김』 등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플라톤 이래 존재를 망각해온 서양 형이상학의 역사를 추적하고, '궁핍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존재와 다시 만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 강의특징

하이데거는 과학기술 시대를 단순히 비난하지 않는다. 그는 과학기술의 본질이 '몰아세움'(Gestell)이라는 특정한 존재 이해 방식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힌다. 자연은 더 이상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위한 도구이자 부품으로 전락했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다. 대체 가능하고 교환 가능한 자원으로 취급될 뿐이다.

이선일 강사는 하이데거의 난해한 사유를 체계적으로 풀어낸다. 근대 과학의 형이상학적 근거에서 시작해, 세계상과 표상, 주관주의의 문제를 거쳐, 기술의 본질인 탈은폐성과 역운의 구조까지 꼼꼼하게 해설한다. 하이데거가 제시하는 '구원의 가능성'으로서 예술과 시원적 사유, 그리고 '초연한 내맡김'의 의미까지 차근차근 안내한다.

■ 추천대상

현대 문명과 과학기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원하는 사람, 하이데거의 존재론에 관심이 있지만 그의 후기 사상은 아직 접하지 못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인문학적 관점에서 기술 문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싶은 사람, 존재와 진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고 싶은 사람에게도 권한다.

또한 단순한 기술 비판을 넘어 존재론적 차원에서 현대 사회를 이해하고 싶은 사람, 휠덜린의 시와 하이데거의 사유가 만나는 지점에 관심 있는 사람에게도 유익하다.

■ 수강팁

하이데거의 핵심 개념들(Gestell, 탈은폐, 역운, 사방세계 등)이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처음에는 이해하기 어렵더라도 강의가 진행되면서 여러 맥락에서 다시 만나게 되므로 끈기를 갖고 수강하기를 권한다. 각 개념이 나올 때마다 자신만의 언어로 정리해두면 좋다.

강의에서 다루는 하이데거의 주요 저작들을 곁에 두고 함께 읽으면 이해가 깊어진다. 특히 『숲길』에 실린 「세계상의 시대」와 『강연과 논문』의 「기술에 대한 물음」은 필독을 권한다. 하이데거가 자주 인용하는 휠덜린의 시구들도 찾아 읽어보면 그의 사유가 시적 언어와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 느낄 수 있다.

■ 수강후기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 시대를 살면서 막연히 느꼈던 불안감의 정체를 철학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존재에 대한 귀 기울임이 무엇인지 체험할 수 있었다"는 평가도 있다.

일부는 "하이데거의 개념이 여전히 어렵지만, 강사의 차근차근한 설명 덕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단순한 기술 비판이 아니라 존재론적 차원의 사유를 경험한 것이 소중했다"는 반응도 있다.

■ 마치며

하이데거는 우리에게 '제대로 사유하는 법'을 가르친다. 그것은 존재의 숲으로 들어가 존재와 대면하는 것이다. 의식의 숲에 갇힌 채 존재를 왜곡된 방식으로만 만나왔던 우리에게, 하이데거는 존재의 숲으로 가는 입구를 찾도록 안내한다.

기술문명의 소음과 분진 속에서 미처 보지 못했던 존재를 만나는 환희를 느껴보자. 이 강좌는 '궁핍한 시대'의 밤을 걷는 현대인에게 존재의 빛을 되찾는 길을 보여줄 것이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하이데거의 『철학에의 기여』(이선일 옮김, 새물결, 2015)
하이데거의 『숲길』(신상희 옮김, 나남, 2008)
하이데거의 『동일성과 차이』(신상희 옮김, 민음사, 2000)
하이데거의 『강연과 논문』(이기상⦁신상희⦁박찬국 옮김, 이학문선, 2008)
강좌보기
맛보기
    • 1교시 형이상학과 하나의 시대
    • 강좌보기
      다운로드
    • 2교시 근대의 본질적 현상
    • 강좌보기
      다운로드
    • 3교시 근대 과학의 본질
    • 강좌보기
      다운로드
    • 4교시 자연을 향해 마주던짐
    • 강좌보기
      다운로드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