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회원님은 현재 PC 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 하셨습니다.
원활하게 이용을 하시려면 PC 버전으로 접속 하시기 바랍니다.

www.artnstudy.com

[닫기]
양운덕:사랑 앞에 선 문학과 철학

검색 마이페이지
검색창 닫기

철학철학입문사랑 앞에 선 문학과 철학

■ 강의개요


인간은 이성적 존재라고 하지만, 사랑 앞에 서면 이성을 잃고 미치고 파멸하기도 한다. 사랑에 빠지면 세상은 달라 보이고, 사랑하는 이는 완전한 존재로 여겨진다. 이것은 신기루인가, 일시적 착각인가? 왜 사랑할 때와 미워할 때 동일한 존재가 그토록 다르게 보이는가? 사랑은 진리도, 선도, 아름다움도 아니며, 목적이나 수단의 틀로 설명할 수도 없다. 사랑을 이해하려면 새로운 척도가 필요하다.


이 강좌는 셰익스피어부터 쿤데라까지, 플라톤부터 바디우까지 철학과 문학을 종횡으로 가로지르며 사랑의 다양한 얼굴을 탐색한다. 보르헤스와 카프카, 니체와 푸코 등 거장들의 사유를 탐색해 온 양운덕 선생이 이번에는 사랑이라는 주제로 문학과 철학의 향연을 펼친다. 로미오는 햄릿의 질문 "사느냐 죽느냐"를 "사랑할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로 바꿔 놓는다. "나는 사랑한다. 그러므로 너와 나는 존재한다." 사랑은 나와 너의 관계 맺기이고, 나를 넘어서는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는 신묘한 무대이자 동시에 파멸과 허무로 몰아넣는 위력을 숨기고 있다.


■ 강의특징


이 강좌는 문학 작품 속 사랑과 철학적 사유를 교직하며 사랑의 본질에 접근한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시작해 플라톤의 『향연』과 『파이드로스』로 에로스의 두 얼굴을 탐색하고,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사랑의 4중주를 분석한다. 알랭 바디우의 『사랑 예찬』을 통해 사랑을 '진리 사건'으로 규정하고, 막스 셸러의 현상학으로 사랑과 미움의 구조를 파헤친다.


에르네스토 사바토의 『터널』에서는 치명적이고 실존적인 사랑의 막다른 공간을, 괴테의 『파우스트』에서는 파멸과 구원의 이야기를,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의 『사랑에 관한 연구』에서는 여성의 '존재하는 사랑'과 남성의 '행위하는 사랑'을 비교한다.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통해 질투와 사랑의 시간을 가로지르는 기호들을 읽어내고, 에드가 모랭의 『사랑, 시, 지혜』로 사랑의 복잡성을 이성과 광기의 통일로 이해한다.


사랑하는 이들은 밀침과 당김, 이끌거나 끌림, 선택과 배제 등의 상호작용 속에서 바깥이 안에 있기도 하고, 멀리 있지만 가깝기도 하고, 보이지 않지만 생생하게 보기도 한다. 충족을 요구하지만 어떠한 충족으로도 새롭고 더욱 강렬하게 솟아나는 갈망을 잠재우지 못한다. 이 강좌는 사랑의 문학과 사랑의 철학이 어떻게 서로의 관점을 마주세우고 협력하면서 사랑의 다채로운 얼굴들과 표현할 수 없는 침묵의 속삭임을 엿듣게 한다.


■ 추천대상


인문학과 철학에 관심 있는 20~40대 이상의 고학력 성인 학습자에게 적합하다. 특히 사랑이라는 익숙한 주제를 철학적으로 깊이 사유해 보고 싶은 이들, 문학 작품 속 사랑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양운덕 선생의 강의를 들어본 수강생이라면 그의 풍부한 내용과 섬세한 해설에 익숙할 것이다. 보르헤스, 카프카, 푸코 등 거장들의 사유를 탐색해 온 그가 이번에는 사랑이라는 주제로 문학과 철학을 넘나든다. 철학자가 문학을 읽을 때의 냉철한 판단과 문학의 모호한 애매함이 만나 오히려 더 풍성한 사유를 낳는다.


대학 수준의 철학적 개념과 문학 작품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있으면 더욱 좋지만, 일상의 비근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기 때문에 인문학 초심자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 다만 강의 시간이 평균 2시간 전후로 길고, 다루는 텍스트가 방대하므로 집중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 수강팁


총 8강, 17시간이 넘는 방대한 분량이므로 수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각 강의가 120분에서 158분에 달하므로, 한 번에 몰아 듣기보다는 교시별로 나눠 듣는 것을 권한다. 특히 3강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158분으로 가장 길므로, 4교시로 나눠진 구성을 활용해 조금씩 소화하는 것이 좋다.


강의록이 제공되므로 미리 읽어보거나 강의를 들으면서 참고하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다만 강의록의 양이 방대하므로, 핵심 개념이나 인상 깊은 대목을 따로 메모하며 듣는 것을 추천한다. 강의에서 다루는 작품들을 미리 읽어보면 더욱 깊이 있는 수강이 가능하지만, 필수는 아니다. 강사가 작품의 핵심 장면과 개념을 충분히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각 강의는 독립적으로 들을 수 있지만, 1강부터 순차적으로 듣는 것이 사랑에 대한 철학적 사유가 심화되는 과정을 따라가는 데 유리하다. 로미오의 질문에서 시작해 플라톤의 에로스, 현대 철학자들의 사랑론까지 점진적으로 깊어지는 구성을 염두에 두고 수강하면 좋다.


■ 수강후기에서


수강생들은 익숙하기만 했던 사랑을 철학적으로 다시 배울 수 있었다는 점을 가장 높이 평가했다. "문학에 담긴 사랑들을 철학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 "내용도 풍부하고 좋아서 추천하고 싶다"는 반응이 많았다. 철학자가 문학을 읽는 방식에 대한 호기심으로 수강한 이들은 "냉철한 판단과 모호한 문학성의 애매함으로 더 풍성해지는 것 같다", "중간중간 마음에 와닿은 말씀들이 많았다"고 평했다.


특히 로미오의 질문을 통해 존재 이유로서의 사랑을 성찰한 1강, 쿤데라의 작품을 사랑의 4중주로 해석한 3강, 프루스트의 질투를 다룬 7강 등이 백미로 꼽혔다. 바디우의 '사랑이라는 진리 사건', 사바토의 '치명적인 사랑', 괴테의 '파우스트적 사랑' 등 각 강의마다 독특한 관점이 인상 깊었다는 평이 많다.


다만 강의 시간이 너무 길다는 지적도 있었다. "강의당 시간이 120분에서 158분에 달해 집중력을 유지하기 힘들었다", "바쁜 직장 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들으려니 긴 러닝타임이 큰 장벽이었다"는 솔직한 후기도 있다. 프루스트를 다룬 7강이 143분으로 너무 길어 다른 작가들과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강의록이 제공되지만 양이 방대해서 메모하며 듣기가 버거웠다는 반응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사의 인자함과 섬세함, 풍부한 내용, 철학적 깊이에 대한 평가는 일관되게 높았다. "양운덕 선생님 강의는 역시 내용이 풍부해서 추천한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부탁드린다"는 응원이 이어졌다.


■ 마치며


사랑은 모두가 알고 있는 체하지만 정작 제 문제가 되면 어쩔 줄 모르는 복잡한 현상이다. 큐피드의 화살에 내재된 갑작스럽고 난폭한 힘에 이끌리면서도 인간적인 얼굴을 지닌다. 이 강좌는 사랑의 문학과 사랑의 철학이 서로의 관점을 마주세우고 협력하면서 사랑의 다채로운 얼굴들을 펼쳐 보인다.


셰익스피어, 플라톤, 쿤데라, 바디우, 괴테, 프루스트 등 동서양의 거장들이 남긴 사랑의 이야기들은 각기 다른 시대, 다른 문화, 다른 관점에서 사랑의 진면목을 포착해 왔다. 이 강좌를 통해 사랑을 단순히 감정이나 본능이 아니라, 나와 너의 새로운 공간을 마련하는 존재론적 사건으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 사랑 앞에 선 우리 자신을 철학적으로 성찰하고, 문학적으로 음미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사랑의 향연, 사랑이 이끄는 향연, 사랑을 위한 향연을 함께 펼쳐 보자. 나는 사랑한다. 그러므로 너와 나는 존재한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 플라톤, 『향연』, 『파이드로스』
- 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알랭 바디우, 『사랑 예찬』
- M. 셸러, 『동감의 본질과 형태들』
- 에르네스토 사바토, 『터널』
- 괴테, 『파우스트』 제1부
- 호세 오르테가 이 가세트, 『사랑에 관한 연구』
- 프루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2권, 10권
- E. 모랭, 『사랑, 시, 지혜(Amour, Poesie, Sagesse)』
- 존 파울즈, 『프랑스 중위의 여자』
- M. 세르, 『사랑할 때 우리는 동물이 되는가?』



강좌보기
맛보기
    • 1교시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I -1
    • 강좌보기
      다운로드
    • 2교시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I -2
    • 강좌보기
      다운로드
    • 3교시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II -1
    • 강좌보기
      다운로드
    • 4교시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II -2
    • 강좌보기
      다운로드
수강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