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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음악새로운 사유의 최전선:하먼, 가브리엘, 육후이의 예술에 대한 사유

강좌정보
철학적 사유의 최전선에서 미학과 예술론까지 철학의 지평을 확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세 인물-하먼, 가브리엘, 육후이-을 만나보자. 각각의 철학적 세계에서 미와 예술이 어떻게 새롭게 이해되는지, 또 미와 예술의 관점에서 이들의 철학은 어떤 성취를 이루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프런티어의 세 인물 – 하먼, 가브리엘, 육후이


이번 합동강좌는 하먼, 가브리엘, 육후이 세 사람의 철학을 살피며 그들의 미학/예술론을 중심으로 다룬다. 이들은 어떤 학파로 쉽게 묶을 수 있는 이론가들은 아니지만, 메이야수의 상관주의 비판과 뒤이은 실재론적 전회 이후, 현재 진행중인 새로운 철학적 프런티어에서 두드러진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모두 존재론을 철학의 중심에 놓고 있으며 새로운 철학적 사유와 개념을 예술의 영역에까지 활발하게 확장시켜 탐구하고 있기도 하다. 미학과 예술철학을 매개로 새로운 사유의 최전선이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함께 생각해 보고자 이 강좌가 마련되었다. 

존재론과 미학 

이 세 명의 철학자들은 모두 존재론에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먼과 가브리엘은 상관주의 비판과 사변적 실재론의 대두 이후, 각기 객체지향철학과 신실재론을 주창하고 있으며, 육후이는 기술철학 분야에 속하는 디지털 대상의 존재론으로부터 학문적 여정을 시작했다. 이들의 철학적 모험은 현재 진행중인데, 다행히도 이들의 미학/예술철학적 탐구의 일부도 우리에게 번역을 통해 소개되어 있다. 세 명의 서로 다른 철학자를 같은 테이블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이 강좌는 형성중인 새로운 철학적 체계가 어떻게 미와 예술의 영역으로 확장되는지 이해하는 동시에 반대로 미와 예술의 관점에서 새로운 철학적 도전의 성취를 가늠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대화로서의 철학, 대화로서의 강의

아직은 낯선 새로운 철학적 언어와 개념의 이해를 위해, 서로 다른 배경과 관심사를 가진 강사들은 각자의 강의에서 다른 두 명의 철학자들을 불러들이며 전체적인 공관의 시야를 놓치지 않는다. 이런 독특한 구성의 강좌는 철학적 사유가 독백이 아니라 서로 다른 사유들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것을 일깨워 준다. 강사들의 연구 역시 대상 철학자와의 대화이며, 우리의 수업 또한 그들과의 대화가 될 것이다. 

강사소개
교재소개
- 참고문헌
그레이엄 하먼, 『예술과 객체』(김효진 옮김, 갈무리, 2022)
마르쿠스 가브리엘, 『예술의 힘』(김남시 옮김, 이비, 2022)
육후이(육휘), 『디지털적 대상의 존재에 대하여』(조형준 외 옮김, 새물결,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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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교시 하먼의 문제의식 – 사변적 실재론의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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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교시 하먼의 철학 – 객체 지향 존재론(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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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교시 O에의 길 1 – 직접적인 만남은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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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교시 O에의 길 2 – 철학사 속에서의 대상과 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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